반응형

너~~무 간만에... 포스팅이지 뭐야!

다름아니구.. 이번달은 개발건이 많아서 너무 바쁜거 있지..!

그러면서 내가 자주쓰는 query문 중에서

유용하게 쓰이는 친구를 좀 소개하고자해

 


SELECT DISTINCT TABLE_NAME FROM INFORMATION_SCHEMA.COLUMNS WHERE COLUMN_NAME IN ('컬럼명');

이 친구를 소개하자면

INFORMATION_SCHEMA 데이터 베이스 COLUMNS 라는 테이블에서

COLUMN_NAME으로 테이블 이름 좀 찾아줘!

 

이런 뜻이겠지?

 

근데.. IN만 되냐? 그것도 아냐

=, like 등 사용이 가능해!

 

여기서 INFORMATION_SCHEMA 이 친구를 소개를 해야할 것 같아

이 친구는 쉽게 설명하자면 데이터에 의해서 만들어진 데이터들이야!

 

이러한 친구를 메타데이터 (Meta Data)로써의

데이터 사전이다~ 라는 의미가 있는데 

 

( 정보처리시험 문제에도 포함된 내용이야 )

 

많은 데이터베이스에 속한 데이터들의 정보를

저장한거야!

 

현실 세계로 따져본다면

민원센터를 데이터베이스라고 가정했을때

그 모든 정보를 가진 도청급? 정도는 메타데이터가 되는거겠지

( 더  상위기관이 있남.. 그건잘 모르겠지만)

 

일단 이 친구들은 이 다양한 정보들을

 

 

이런식으로 저장중이야 ㅎㅎ

아래에 더~ 많지만.. 스압...

 

보면.. 테이블도 있고~ 뭐 세션이나 스키마 관련 ..

이벤트나 플러그인 룰 뭐 엄~~청많아 ㅎㅎ

 

 

"각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대한 설계도를 내가 쥐고 있어!"

이렇게 보면 좋을것 같아 ㅎㅎ

그럼 20000!

 

 

 

 

반응형